"간이 건강하면 일상생활과 삶의 질이 높아진다. "
간은 대사작용, 면역작욕, 해독작욕, 담즙 형성 등 우리 인체에서 아주 많은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피로는 간 때문이야 라는 노래가 있듯 몸이 느끼는 피로도 또한 간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체의 화학공장이라는 "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대사기능, 인체가 필요한 물질을 합성하는 기능, 해로운 물질을 파괴하고 해독하는 기능 등 정말 많은 일을 합니다.
그리고 간은 우리 몸의 혈액의 13%가 간에서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우리몸에서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하는 간을 위한 음식, 간 건강을 위한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잘 숙지하시어.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첫번째, 자몽
자몽에 함유된 비타민C와 섬유성분들은 간 건강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자몽의 구성 성분인 글루타티온은 간 해독을 돕는 효소의 생산을 돕는 단백질입니다.
자몽하나에는 약 70mg의 글루타티온이 들어 있어 간의 자연 정화 과정을 증진시킵니다.
자몽에 함유된 펙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고혈압 환자가 자몽을 섭취할 때는 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등의 주의가 필요힙니다.
두번째, 토마토
잘 익은 토마토에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리코펜 성분은
간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으며암을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 세포 재생에 필요한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토마토는 손상된 간에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토마토는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이 많은 채소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 먹는 것이 몸에 좋으며 올리브 유에 살짝 볶아서 먹거나
마토는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이 많은 채소 중 하나입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 먹는 것이 몸에 좋으며 올리브 유에 살짝 볶아서 먹거나 가열 한 후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이 더 높아 집니다.
세번째, 부추
간의 채소라고 불릴 만큼 간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동의보감에서 부추는 "구채"라 하며 간 건강은 물론 간의 기운을 더해주고 기를 통하게 해 어혈을 풀고 간의 노폐물을 제거한다고 하였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연구에서 부추를 장기간 꾸준히 섭취한 쥐의 간과 피부에서 하이드로사라디칼 이라는 활성 산소가 70%이상 억제되었다고 합니다.
부추는 간 건강뿐만 아니라 항암효과 정력 강화 등 우리의 몸 건강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꾸준히 섭취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네번째, 마늘
마늘은 흔하지 않았다면 산삼보다 더 비쌌을 것이다 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상에 많은 혜택을 줍니다.
그 중 하나가 간 해독 기능인데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 및 셀레늄 성분은 간을 해독하고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늘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으며 마늘에 다량 함유된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은 항생제 작용을 하여 독소로 인해 손상된 간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다섯번째, 배추, 무
배추와 무 등의 채소에 들어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와 인돌 성분에 의해 간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식품연구원 김치연구단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무추출물을 먹은 쥐는 간암 발생률이 45%나 감소효과가 있었으며, 배추추출물을 먹은 쥐는 간암 발생률이 대조군에 비해 35%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배추와 무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김치라는 음식으로 쉽고 흔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매 식사때마다 배추김치와 무 김치를 챙겨 먹는 다면 간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